훼드라의 세상만사

whaedra.egloos.com

포토로그



'한나라 알바'에서부터 '일베'까지 정치,시사



 언제부터인가 인터넷에서 보수적인 성향이나 그런 의견을 내비치는 네티즌에게 ‘일베’라 낙인을 찍는 문화(?)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심지어 어떤 젊은 연예인들은 딱히 무슨 정치적 발언을 했다고 볼 수도 없음에도 일베에서 항시 쓰여지는 표현을 썼다고 해서 이른바 ‘일베 연예인’이 되는 일베논란에 휘말리기도 했다. 한마디로 요즘은 보수성향 네티즌에게 찍는 낙인의 대명사가 ‘일베’가 되어버린 셈이다.


 헌데 생각해보니 이전에는 보수성향 네티즌을 향해 ‘한나라 알바’란 표현을 쓰곤 했다. 대체로 2천년대 초,중반 무렵 정도로 봐야할텐데 그 당시만 해도 인터넷에서 특히 정치사이트는 진보성향의 젊은 네티즌이 압도적으로 우세했고 그러다보니 가끔 불쑥 나타나서는 그런 진보적 흐름과 다소 반대되는 의견을 내비치는 네티즌을 ‘한나라 알바’라는 식으로 집단적으로 몰려가 비난하거나 린치를 가하는 그런일이 종종 있어왔다. 그러니 따지고보면 보수성향 네티즌에 대한 낙인찍기 표현으론 ‘한나라 알바’가 일베의 원조격인 셈이다.


 헌데 이 ‘한나라 알바’란 표현은 곱씹어보면 확실히 매우 고약하고 불쾌한 면이 있다. 빨갱이(좌파)란 말은 어쨌든 상대방의 이념적 정체성을 인정하는 표현이다. 하지만 ‘한나라 알바’라 할진대는 마치 자신의 의지나 생각과는 상관없이 어떤 돈이나 권력에 의해 불가피하게 수동적으로 그런 의견을 내비치는 그런 사람이란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것 아닌가. 한마디로 좌파는 주체성이 있지만 보수성향 네티즌에겐 그런 주체성이 없다는 소리니 이렇게까지 고약할정도로 편파적인 표현이 세상에 어디 있을수 있는가.


 생각해보니 더 거슬러 올라가 90년대 중,후반 pc통신 시절에는 ‘안기부 프락치’란 표현이 있었다. 요즘이야 인터넷이 보편화된지 오래고 거의 전 세대가 인터넷을 사용하지만 90년대 중반 pc통신 시절만 해도 대개 젊은층 이상 그리고 중류층 이상 정도는 되어야 사용할수 있는것이 pc통신이었다. 그러다보니 하이텔이나 나우누리 같은 pc통신 매체의 토론광장,여론광장은 대개 대학가 그것도 운동권 위주 여론이  중심축을 이루었고, 그러다보니 보수성향인 통신인들은 행여 그런 분위기속에서 왕따 당할까봐 쉽게 자기 의견을 내비치지 못했고, 그래도 가끔씩은 용기있게 자신의 보수적 소신을 밝히는 pc통신인이 극소수 있기는 했다. 하지만 대체로 토론광장이나 여론광장 분위기와는 전혀 딴판으로 대개는 운동권이나 노사분규 혹은 야당의 행태등을 비난하는 의견을 그런 사람들이 주로 내비치다보니 여론광장이나 토론광장의 다수의 통신인들은 ‘아무개 저 사람 수상한데 ? 혹시 안기부 프락치 아냐 ?’ 이런식으로 비아냥거리곤 했었던것이다. 그러니 보수성향 네티즌,통신인에 대한 낙인찍기식 표현은 이미 20년전부터 존재했었고 그 가장 유서깊은(!) 표현이 ‘안기부 프락치’가 되는 셈이다. - 사실 그래서 필자도 이 글 제목을 붙일때 ‘한나라 알바부터 일베까지’로 할까, 아니면 ‘안기부 프락치부터 일베까지’로 할까 많은시간 고민했었다. 역사적으로야 ‘안기부 프락치’가 그 순서가 먼저지만 지명도면에선 ‘한나라 알바’가 ‘안기부 프락치’에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우위에 있기 때문이다.


 한편 2천년대 중,후반경엔 일시적으로 ‘뉴라이트’란 표현이 사용되기도 했었다. 사실 뉴라이트는 노무현 정권 중,후반기에 실재(實在)했던 신(新) 우파운동으로 노무현 정권 초반기 특히 탄핵정국을 거치면서 변화된 사회 분위기에 위기감을 느낀 보수층 특히 전향한 운동권이나 젊은 보수층 혹은 전문가 집단을 중심으로 기존의 ‘수구,부패’한 보수 이미지로는 안 된다면서 들고일어났던 시민사회 운동이었다. 이후 뉴라이트 운동은 정치적으로 많이 변질된 면이 없지 않으나 적어도 노무현 정권 중,후반기에 일정부분 반향을 일으켰던것만은 사실이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명박 정부 탄생에 일정부분 기여한 점 때문일까. 대략 노무현 정권 후반기-이명박 정부 초창기에는 ‘뉴라이트’가 새로운 보수성향 네티즌 낙인찍기 대명사적 표현으로 사용되곤 했었다.


 흥미로운점은 ‘뉴라이트’의 경우 종종 환단고기등 유사역사학 계열에 반대하는 정통사학계열 역사매니아,블로거들에게도 그런식으로 비난하는 말이 있었다는 점이다. 사실 뉴라이트와 정통사학계는 노선상 아무런 상관이 없음에도 졸지에 정통사학계 성향 역사,사극 매니아들에게까지 ‘뉴라이트’란 별칭을 붙여줬으니 적어도 그렇게 뉴라이트 세력확장(?)을 도와준 점에 대해선 뉴라이트 운동에 한때 가담했던 사람입장에선 고맙다는 감사인사라도 해드려야 할 판이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때 한나라 알바건 일베건 뉴라이트건 결국 저런식의 낙인찍기에는 비하적 의미가 담겨있다. ‘안기부 프락치’나 ‘한나라 알바’란 말은 그 표현 자체가 보수적 주장을 하는 네티즌의 주체성을 인정하지 않는 표현이고 일베의 경우 일부 저속하고 저질스러운 면 때문에 종종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이트임을 감안하면, 결국 보수적 성향을 가진 네티즌은 그런 일베같은 저속한 사이트나 들락거리는 그런 비상식적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이라는 그런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것 아닌가. 따라서 비하적 의미가 담겨있다는 점에선 한나라 알바나 안기부 프락치나 일베나 그 낙인찍기형 성격은 크게 다르지 않다.


 결국 문제는 이런식으로 상대방이 자신의 의견과 다르다고 일방적으로 낙인찍기를 해버리는 인터넷 풍토다. 좌파가 다수였던 90년대 pc통신 여론광장 같은곳이나 인터넷 초창기의 정치사이트의 경우 보수성향 의견을 내비치는 사람이 워낙 극소수다보니 그런식으로 집단 괴롭힘을 당하는것이 불가피한 일이었다 치더라도 요즘은 그래도 SNS건 웹진에서건 보수파 세력도 분명 만만찮음에도 이런식의 비하적 표현이 여전히 통용된다는것은 개탄스러운 일이다.


 보수건 진보건간에 결국 중요한것은 상대방 의견이나 견해에 대한 존중이다. 생각해보니 보수성향 네티즌을 향한 낙인찍기식 표현도 안기부 프락치(90년대 중,후반)->한나라 알바(2천년대 초,중반)->뉴라이트(2천년대 중,후반)->일베(최근) 순으로 시대에 따라 바뀌어온 셈이다. 그러고보면 보수성향 네티즌을 저런식으로 세대구분도 가능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든다. ‘안기부 프락치’나 ‘한나라 알바’란 말을 주로 들었다면 이미 40은 넘은 중년세대일것이고 요즘 젊은 세대에겐 ‘일베’란 표현이 더 익숙할것이다. 한번 종편에서 보수성향 네티즌을 저런식으로 세대별로 구분 초청 토크쇼 같은것을 벌여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문득 해봤다. 한나라 알바에서부터 일베까지(보수성향 네티즌을 세대별로 구분하여) 그런대로 재미있는 기획이 될 것 같기도 하다.


 지적하고자 하는 문제는 한나라 알바니 일베니 하는식의 낙인찍기가 아직까지도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는 점이다. 대학가 운동권 여론이 주를 이뤘던 90년대 pc통신이나 역시 좌파가 다수였던 2천년대 초,중반 인터넷 시절에야 어쩔수 없었다 치더라도 지금은 인터넷에서 보수성향 목소리도 꽤나 커졌음에도 일베니 뭐니 하는 이런식의 낙인찍기가 계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자신들의 생각과 견해가 다르다고 해서 이런식으로 한나라 알바니 일베니 하며 마녀사냥하듯 낙인을 찍는 이런 문화는 분명 곤란하다. 생각이 다른 상대방의 의견도 존중해가면서 서로 대화하고 소통하는 문화를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날은 과연 언제쯤일까.









덧글

  • 별일 없는 2016/08/09 09:49 # 답글

    근데 생각해보면 프락치라는 애들이 정보가 목적인데 그럴려면 친해질려고 해서 그조직인간들 정보를 빼내는게 낫지. 저렇게 처맞을짓하겠음. 예나지금이나 진보측애들은 학벌만 ㅎㄷㄷ하지 생각이란게 없음.
  • 소드피시 2016/08/09 11:25 # 삭제

    일반적인 의미의 프락치는 정보가 우선이겠지만, 저들이 말하는 프락치는 정보보단 내분과 선동이 목적인 자들을 뜻합니다. 본인들 스스로가 그쪽 전술에 주력하기 때문에 역으로 그런데 민감하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 소드피시 2016/08/09 11:29 # 삭제

    하나 더해서 일단 우물에 독을 타버리면 아무도 마실 생각을 못하게 됩니다. 프락치로 몰아가는 수법에는 이런 군중심리를 알고 이용하는 것도 있겠죠.
  • 훼드라 2016/08/09 11:35 #

    안기부 프락치 운운한게 그냥 보수성향 pc통신인들 비꼬거나 비난하려고
    갖다붙인 의미이니 뭐 그 의미를 너무 깊이있게 논할것까진 없을것 같네요 ^^
  • 소드피시 2016/08/09 12:14 # 삭제

    ㅎㅎ 오랜만에 옛날 생각이 나서 말이죠.
  • 스탠 마쉬 2016/08/09 11:25 # 답글

    정사충이 빠졌네요 ㅋㅋ
  • 훼드라 2016/08/09 11:35 #

    헌데 정사충 그러면 보수도 진보도 다 포함되는것 아닌가요 ? ^^;;
  • 범골의 염황 2016/08/09 17:03 # 답글

    네다홍도 빠졌습니다.
  • 훼드라 2016/08/09 19:22 #

    그런말도 있었어요 ? 그건 저도 오늘 첨 들어보네요 ^^;;
  • 범골의 염황 2016/08/10 02:16 #

    이글루스 밖에만 나가도 홍무새들이 널리고 널린지라. 한번 당해보시면 압니다.

    그냥 논지에서 발린다 싶으면 네 다음 홍어 이러고 자빠졌는데 상대해보면 레알 암걸림.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