훼드라의 세상만사

whaedra.egloos.com

포토로그



우라카라, 아무생각없이 보면 편한 팬덤형 작품 방송,연예


 카라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일본 드라마로 언론을 통해 알려진 ‘우라카라’가 지난주 일본에서 TV 도쿄를 통해 드디어 첫 방영되었다. 우리나라에선 이달말 중 ‘카라의 이중생활’이란 제목으로 케이블채널 tvN을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 이 드라마의 내용은 카라 멤버들이 ‘남자의 마음을 사로잡으라’는 연애미션을 받고 마치 미녀 스파이 같은 모습으로 미션을 수행해 나가는 이야기로, 일본이 잘 만드는 소위 ‘만화같은 드라마’다.


 헌데 이 작품에 대해서 어른들한테 어떻게 설명해야 이해가 쉬우시려나 하는 부분에서 좀 난감해진다. 시트콤으로 보기엔 극중 멜로부분이 너무 진지해 마치 ‘지붕뚫고 하이킥’ 같은 한국형 시트콤을 보는듯한 느낌도 들고, 카라 멤버들이 극중에서도 한국과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아이돌 ‘카라’ 그대로 설정되어 마치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같은 느낌도 든다. 한마디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카라팬들을 위해 만든 카라가 출연하는 팬덤(특정 연예인에 광적으로 열광하는 팬 문화현상을 지칭하는 신조어)형 작품이다.


 따라서 이런 작품에 대해 어떤 작품평이나 방송평을 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 순전히 카라팬들을 위해 만든 카라가 나오는 드라마기 때문이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경우 몇 년전 이효리가 주인공으로 출연하는 뮤직드라마가 제작, 방송된 적이 있지만, 특정가수 음반홍보용 프로그램이라는 점 때문에 작품이 방송된 방송사가 경고조치를 받은 바 있다.


 얼핏 ‘우라카라’ 동영상을 본 네티즌 댓글중 ‘일본상품 간접광고가 너무 지나친 것 아니냐’는 지적을 보았는데, 오히려 1부 내용 중,후반부엔 떡볶이가 지나치게 자주 등장해 한국인인 나도 민망할 지경이었다. 지나친 PPL은 오히려 역효과와 거부감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깨닫게 해 준 셈이라고나 할까. 참고로 일본상품 간접광고 부분은 극 초반부 니콜이 아침에 새 옷 하나를 들고나와 다른 멤버들한테 자랑하며 ‘어젯밤 동대문 시장에서 산 일제 신상(특정 상호를 직접 거론하면서)’이라고 말하는 부분이다.


 우라카라는 총 12부작으로 ‘남자의 마음을 사로잡으라’는 연애미션 지령을 받은 카라 멤버들이 각기 일본정치인, 스포츠 스타, 톱 세프들을 미녀스파이처럼 유혹하러 나간다는 내용의 팬덤형 드라마로, 지난주 방영된 1회분은 그중 박규리가 일본 정치인을 유혹하는 내용이었다. 2부 예고편에선 구하라가 대장금의 나인을 연상케하는 분장을 하고, 상궁복장을 한 연기자(?)와 함께 있는 장면이 나오기도 했다. 일본의 경우 이렇게 아이돌 스타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팬덤형 드라마가 이전에도 종종 방영된 모양이나, 우리의 경우는 특정 스타 홍보나 다름없는 이와같은 작품이 정서상 만들어지기 힘든 모양이다.


 한편 지난주 방영된 우라카라 제1부의 시청률은 총 4.2%를 기록했다고 한다. 이 시간대(밤 12시)에 방영되는 일본의 심야드라마 시청률이 평균 2%정도임을 감안하면 이보다 두배 이상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것이고, 지난해 방영된 일본의 대표적 걸그룹 AKB48이 주인공으로 나온 팬덤 드라마 '마지스카 학원' 1회 시청률 4.1% 보다도 근소한 차이의 우위를 기록했다. 카라의 일본에서의 인기는 이제 더 이상 국내 언론의 과장보도가 아님은 이 정도면 충분히 입증되었다 할 수 있겠다.


 어찌되었거나 우라카라는 그냥 아무생각없이 보면 부담없고 편한 팬덤형 작품일 뿐이다. 간간이 나오는 일본상품 PPL이나, 한국소녀인 카라가 마치 일본인을 동경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는 장면등이 보기 불편할수도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이와같은 부분은 지엽적인 문제다. 어차피 우라카라 보면서 무슨 한일 과거사나 독도문제, 일본의 역사왜곡 따위를 논할것은 아니니까 말이다.


 그저 이젠 한국 걸그룹을 주인공으로 한 팬덤 드라마가 만들어질 정도로 일본에서 한국 아이돌 가수들이 인기를 끌어모으고 있구나 하는 일본내의 한류 현주소를 재차 확인할 수 있는 그 정도 의미의 작품이라 할 수 있겠다.




 



덧글

  • 감자나이트 2011/01/19 09:47 # 답글

    개인적으로 팬 이전에

    이것 저것 따지기 이전에 그냥 편한 마음으로 보는게 좋을 것 같은 기분입니다
  • 훼드라 2011/01/19 12:56 #

    제 말도 결국 그 이야기입니다
    그나저나 너무 갑작스럽게 카라 멤버틀 탈퇴사건이 터져서 -.-
댓글 입력 영역